[모나미랜드] 브리딩 프로그램 (3)

미디어펫츠 | 송하경 (주)모나미 대표이사 / 모나미랜드 | 입력 2005.02.17 13:44

가장 중요한 것이 브리딩 프로그램입니다. 원하는 목표를 향해서 나아가는 지도와도 같은,건축을 할때 기초가 되는 설계도면입니다. 브리더는 자신의 수준이상의 자견을 만들어 낼수 없습니다. 우연히 만들어진다고 해도 그것을 알지 못하고 사용을 않하거나 발전을 시킬수가 없습니다. 알아보는 눈이 없기 때문이지요. 혹자는 말을 합니다 개들을 보고 그견사의 수준이나 나라의 수준을 알수 있다고. 물론 맞는 말입니다만 중요한것은 브리더의 수준이, 브리딩 프로그램의 수준이 개들의 수준을 좌우합니다. 타사가 제게 말하기를 다른 동구 유럽처럼유고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개를 번식해서 외국에 판매를 합니다. 인건비가 싸고 물가가 싸고 직업이 없어서 브리딩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도베르만은 세계 톱 수준이고 로트는 한 두 견사만 빼고는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데 그이유가 도베르만 브리더들은 똑똑한 사람들이 하고 로트는 좀 무직한 사람들이 해서 그렇다고 농담 비슷하게 한 기억이 납니다.
자견은 암컷과 숫컷의 유전자를 섞어서 나옵니다. 절대로 부모가 가지지 않은 유전자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부모견과 그조상들이 중요한데 암컷은 평생 10번미만의 번식을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암컷이라고 10번 밖에 사용을 못하는데 비해 숫컷은최고 300번이상을 사용 할수 있으니 자견의 수준은 암컷의 수준에 많이 좌우한다는 말이
실감이 나는 이야기 입니다. 브리딩 프로그램을 짤때 먼저 자신이 추구해야 하는 이상형을 머리속에 그려야 합니다. 그런후에 암컷과 숫컷에서 그 유전자의 결합을 통해서 자견을 배출하는데 라인 브리딩을 하면 특정한 유전자를 별 부작용없이 농축 시킬수가 있어서 많은 브리더들이 사용을 하는데 인 브리딩에 비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많은 비슷한 라인이 있으면 좋지만 그런 라인이 별로 없을 때는 개들을 수입을 하거나 냉동정자를 사용하는 등 불편이 따릅니다.즉 매니아들이 많고 자신이 원하는 라인의 개들이 많을 때는 효과적입니다. 인브리딩은 매우 가까운 근친끼리 교배를 시키는 것으로 데블효과를 낸다는 말을 합니다.근친끼리는 유전자가 서로 많이 일치하기 때문에 그자견들은 비슷한 유전자를 갖을 확율이 라인 브리딩보다 훨씬 높은데 단점은 나쁜 형질의 유전자들도 효과가 높아서 열성적인 요소를 갖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랜 경험이 있고 그라인에 정통한 브리더가 쓰는 방식인데 열성인 자견은 거세를 해서 브리딩 프로그램에서 제외를 하는 윤리기준을 지켜야 합니다.
라인 브리딩이든 인브리딩이든 계속해서 같은 라인만을 사용하면 결국은 유전적인 결함이나 새로운 라인을 만드는데 한계가 있을 경우 아웃 브리딩을 합니다. 자신의 라인에 새로운 유전자를 넣는 방식입니다. 그럴경우 자견들은 아주 건강합니다. 잡종 강세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견중에 새로운 원하는 특징을 갖는 자견이 나올수 있는데 그 개의 자견은 그 특징이 없어질 확율이 높습니다.잡종견들의 자견들이 일정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럴경우 비슷한 특징을 같는 자견들을 배출시켜서 다시 라인 브리딩으로 새로운 라인을 만들어 가는 겁니다.
브리더의 이상이 높을 수록 ,보는 누이 높을 수록, 참을성이 많을 수록 좋은 자견을 번식할수 있습니다.

저작권안내

  • 저작권자인 미디어펫츠의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단 딥링크는 허용합니다.
  • 미니홈피,카페,블로그 등 비영리 사이트에 한해 저작권 표시를 훼손하지 않을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 모니터링을 통하여 무단 도용과 저작권표시 훼손이 적발될 경우 관련법규에 따라 고발 조치합니다.

보도자료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