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강아지, 베르델

미디어펫츠 | 지상윤 / 애니멀리퍼블릭 | 입력 2006.01.12 11:35

Brussel Griffon
브뤼셀 그리폰

원산지: 벨기에
기원연대: 1800년대
전직: 쥐잡기 등등
체고: 18-20 cm
체중: 2.5-5.5 kg

위의 영화포스터 사진 기억하시지요?
잭니콜슨은 별로 중요하진 않구요 ^_^;;, 오른쪽의 베르델이라는 개를 주목해주세요.
전부터 애니멀리퍼블릭에 브뤼셀그리폰종인 베르델(Verdell)에 대해서 한번 써보고 싶은 는 데, 이제서야 쓰게되었군요. 마침 또 자료를 구하다가 영화에서의 베르델역을 맡은 강아지들에 대한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서 이런저런 브뤼셀그리폰에 대한 내용과 함께 여기에 실어봤습니다.

브뤼셀그리폰에 대하여

브뤼셀그리폰에 대한 명칭은 다소 혼동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뤼셀그리폰이라는 명칭아래 세가지 종류로 분류합니다. 모두 벨기에가 원산지인 품종이고, 조상이 아펜핀셔와 퍼그 등의 피가 섞여있다고 합니다. 아펜핀셔의 경우 사진상 비교해보면 잘 구분이 안되더군요.

 
벨지안그리폰
(Belgian Griffon)
브뤼셀그리폰
(Brussel Griffon)
프티브라반콘
(Petit Brabancon)
체고/체중
18~20cm / 3~5kg
18~20cm / 2.5~5.5kg
18~20cm / 2.5~5.5kg
색상
검정,검정+황갈,
적색+검정,회색
밝은 붉은색
붉은색,붉은색+검정,검정,
검정+황갈

이들 세 종류중에 마지막 프티브라반콘은 털이 짧고, 얼굴인상이 페키니즈가 주는 느낌과 거의 흡사합니다. 벨지안그리폰과 브뤼셀그리폰은 벨지안그리폰이 크기가 더 크다는 것 말고는 브뤼셀그리폰과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1997)" 자료를 찾다가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를 촬영하면서 개들과 관련된 여담을 실은 내용을 발견했는 데, 베르델을 연기한 개가 한마리가 아니라 6마리였다는 사실과 클로즈업 장면에서 나오는 개는 거의 Jill이라는 개라는 내용은 참 흥미롭더군요. 영문사이트(http://www.thepoop.com/verdell/default.asp)였는 데, 대강 아래와 같은 내용이 담겨있더군요. 해석이 약간 서툰 부분도 있지만, 참고(?) 이해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 원문을 보면 이 영화대본에도 브뤼셀그리폰으로 대역이 구체적으로 정해져 있는 데, 예전에 우리의 맘을 사로 잡았던 그렘린(Gremlin)의 귀여운 캐릭터인 "기즈모(Gizmo)"와 가장 닮은 모습을 한 견종이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전 미국과 유럽을 찾아낸 결과 베르델의 역할을 소화해낼수 있는 6마리의 브뤼셀그리폰을 찾아냈다고 합니다. 트레이너들은 전에 훈련을 시켜본적이 없는 견종이라 훈련이 어렵지 않을 까 생각했지만, 의외로 총명하고 똑똑해서 금방 훈련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훈련은 1996년말에 Timer라는 개와 시작이 되었고, 2주정도뒤에 Timer, Sprout, Debbie, Billy, Parfait 그리고 텍사스 출신의 Jill이 마지막으로 합류했답니다. 마지막으로 합류한 Jill은 정말 6마리중에서도 유난히 아름답고 끼가 넘치는 스타였다고 하네요. 다른 브뤼셀그리폰들이 같은 연기를 하더라도, 클로즈업 장면에서는 꼭 Jill이 맡아서 연기를 했다고 하네요. Jill이 걸어나올 때에는 스탭들도 옆에서 "우~"하며 스타입장에 환호를 보냈다는 얘기가 .... (꼭 튀는 친구들이 있지요 ^____^ )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는 잭니콜슨의 결벽증적인 연기나 헬렌헌트의 연기도 참 인상적이었지만, 결코 어울리지 않은 이 두커플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낸 6마리의 베르델의 연기가 돋보였던 영화라고 생각이됩니다. 주연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보고나서 머릿속에 녀석의 모습이 각인되었던 걸 봐서는 참으로 뛰어난 조연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게는 거의 주연과 다름없긴 하지만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베르델과 같은 모습을 기대하면서 동물을 기르실 것 같아요. 하지만 기르는 개들한테 영화속의 베르델(Verdell)과 같이 행동하길 강요하진 마세요. 영화속의 베르델의 행동도 수많은 NG가 있었을 테니깐요. 우리들이 키우고 있는 동물한텐 오히려 이런 NG를 기대하는 게 더 좋지 않을 까요? 물론 어머니는 고개를 절래절래 흔드실것이 분명하겠지만 말이죠. ^_____^

혹시 베르델의 모습이 잘 떠오르지 않으시면, 다시 한번 영화한번 다시보세요. 베르델의 얼굴도 한번 유심히 살펴보시구요.

저작권안내

  • 저작권자인 미디어펫츠의 승인없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단 딥링크는 허용합니다.
  • 미니홈피,카페,블로그 등 비영리 사이트에 한해 저작권 표시를 훼손하지 않을 경우 사용 가능합니다.
  • 모니터링을 통하여 무단 도용과 저작권표시 훼손이 적발될 경우 관련법규에 따라 고발 조치합니다.

보도자료등록